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합메뉴

구례군청 통합메뉴란? 사용자들이 구례군청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별로
목적에 따라 정보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메뉴를 모아 놓은 서비스입니다.

구례군청

분야별정보

분야별정보

구례여행

보건의료원

통합메뉴 닫기
본문

구례 삼화삼색 봄꽃여행

2021년 3월 추천관광지

남도의 봄은 찬란합니다. 광양의 매화, 구례의 산수유꽃을 시작으로 봄꽃 여행의 성지인 남도 그중 구례로 떠나는 3화 3색 봄꽃 여행을 소개합니다.​

3화 3색 봄꽃노란 산수유꽃, 빨간 화엄사 홍매화 그리고 하얀 섬진강 벚꽃을 의미합니다
구례군 산동면 일대의 노란 산수유꽃을 시작으로 화엄사 홍매화, 섬진강 벚꽃이 연이어 피어 남도의 봄을 더욱 화려하게 수놓습니다.

구례의 대표 축제인 구례 산수유꽃 축제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취소되었지만
수많은 상춘객들이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지키며 여유롭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노오란 산수유꽃
※ 글·사진 : 구례군 문화관광해설사 임세웅

노오란 산수유꽃 (2021.3.6. ~ 3. 21.)

구례 반곡마을
노란 산수유꽃은 우산살 모양이며 열매의 색깔은 세 번 바뀝니다. 처음엔 연두색으로 이어 노란색으로 변한 후 열매가 익으면 붉은색으로 바뀝니다. 구례 산수유는 약재로 팔기 위해 심었던 나무로 산수유나무 세 그루만 있어도 자식을 대학에 보낼 수 있었다고 하여 대학나무로 불렸습니다. 봄에 일찍 꽃을 피워 봄을 알리고 여름에는 재미난 잎 모양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가을에는 노란 단풍과 색색의 열매가 즐거움을 줍니다. 겨울에는 바람에도 떨어지지 않는 붉은 열매가 눈 속에서 아름답습니다.
구례 반곡마을2
2014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로 선정된 반곡마을은 SBS 불타는청춘 등 예능 프로그램의 촬영지로 산수유마을 중 가장 인기가 높은 마을입니다. 넓은 반석위로 흐르는 맑은 시냇물과 그 주위의 노란 산수유꽃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반석마을은 사진작가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산수유마을입니다.
구례 현천마을
2019년 MBN 자연스럽게 촬영지인 현천마을은 저수지에 비친 산수유꽃의 반영이 아름다운 산수유마을입니다.
구례 현천마을2
마을 입구에서 전인화 씨가 머물렀던 촬영 장소까지 이어진 산수유꽃담길은 느릿느릿 여유롭게 걷기 좋은 산책로 입니다.
계척마을 산수유시목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산수유나무가 있는 계척마을은 해마다 구례 산수유꽃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풍년기원제가 열리는 마을입니다.
원좌마을
약 1,200여 년 전 중국 산동성 처녀가 구례로 시집오면서 가져온 산수유나무가 자라 산수유시목이 되었습니다.
상위마을
산수유꽃이 군락을 이루는 산동면 일대는 돌과 바위뿐으로 흙이 귀한 척박한 땅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토양이 물 빠짐이 좋아 산수유 수확에 적격이라 농민들은 돌담, 마을 길, 바위, 냇가에 산수유나무를 심어 수확량을 늘려 삶을 이어갔습니다. 이렇게 심은 나무들이 오늘날 상춘객을 불러들였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나무들은 지리산 자락을 병풍 삼아 멋진 풍광을 이루었습니다. 노란 산수유꽃이 절정에 이르면 화엄사 각황전 옆 홍매화가 꽃망울을 터뜨립니다.
구례 반곡마을 구례 반곡마을2 구례 현천마을 구례 현천마을2 계척마을 산수유시목지 원좌마을 상위마을

빨간 화엄사 홍매화 (2021.3. 20. ~ 4. 4.)

구례 화엄사 홍매화
화엄사 홍매화는 장육전이 있던 자리에 조선 숙종 때 각황전을 중건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계파 선사가 심었다고 전해집니다. 그래서 장육화라고도 하며, 다른 홍매화보다 꽃이 검붉어 흑매화로 불리기도 합니다.
구례 화엄사 홍매화02
숙빈 최 씨의 도움으로 각황전을 지은 화엄사 스님들은 그 고마움을 담아 기념으로 심었다고 전해지기도 합니다. 수령 250~300년 정도의 홍매화 고매는 우리나라에 3그루 있다는데 그중 하나인 희귀한 화엄사 홍매화입니다.
구례 화엄사 홍매화03
3월 중순에 만개한 화엄사 홍매화는 수많은 사진작가들을 불러 모으면 아름답고 고귀한 매화입니다. 화엄사 홍매화가 절정에 이르는 3월 말이 되면 구례의 곳곳엔 하얀 벚꽃이 핍니다. 특히 문척면 섬진강 벚꽃길은 하얀 꽃이 터널을 이루는 아름다운 벚꽃길입니다.
구례 화엄사 홍매화 구례 화엄사 홍매화02 구례 화엄사 홍매화03

하얀 섬진강 벚꽃 (2021. 3. 27. ~ 4. 4.)

구례 섬진강 벚꽃길
구례 화엄사에는 천연기념물인 올벚나무가 있습니다.
구례 화엄사
올벚나무는 목재가 단단하여서 창과 칼의 자루, 마구 등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껍질은 무기의 표면 장식에 이용되는 등 중요한 자원이었습니다.  병자호란 이후 인조는 오랑캐에게 유린당했던 옛일을 생각하고 이에 대비하고자 많은 무기를 생산하려고 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벚나무를 많이 심게 장려하였는데 화엄사의 벽암 각성스님도 이를 본받아 절 근처에 많은 벚나무를 심어 가꾸었다고 합니다. 벽암 각성스님께서 심을 것으로 알려진 천연기념물 제38호인 지장암 올벚나무의 나이는 300년 정도로 추정됩니다.
구례 섬진강 벚꽃길02
구례의 벚나무의 역사는 그 이후 1930년경에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신작로를 개설하면서 벚나무를 심은 것으로 전해지며 해방 이후 올곧은 구례의 선비들에 의해 베어진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후 20여년 전 구례의 어느 큰스님께서 벽암 스님이 외세 침입을 대비하기 위해 심었던 그 정신을 본받아 구례의 미래를 위해 심었다고 전해집니다. 구례의 벚꽃은 단순히 아름다운 꽃이 아니고 벽암스님의 큰 뜻을 본받아 심은 벚꽃입니다.
서시천 벚꽃길
구례군 문척면 동해마을부터 간전면 남도대교까지 약 100리에 이르는 섬진강길은 구례의 봄을 화려하게 수놓은 아름다운 벚꽃길입니다. 섬진강 벚꽃길 외에도 서시천 벚꽃길은 여유롭게 산책하며 벚꽃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산수유나무처럼 2021년에는 코로나19의 어려움을 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구례 삼화삼색 봄꽃 여행으로 치유해 보세요.
구례 섬진강 벚꽃길 구례 화엄사 구례 섬진강 벚꽃길02 서시천 벚꽃길
  • ※ 개화 시기는 날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키워드 : #구례산수유꽃축제 #구례 #구례여행 #구례섬진강벚꽃 #구례산수유꽃 #화엄사홍매화 #구례버스시간표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문화관광실
  • 연락처 061-780-2390
  • 최종수정일 2023-08-10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