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합메뉴

구례군청 통합메뉴란? 사용자들이 구례군청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별로
목적에 따라 정보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메뉴를 모아 놓은 서비스입니다.

구례군청

구례여행

보건의료원

통합메뉴 닫기
본문

상수도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는 상수도를 이용함에 있어 불편을 초래하거나 문제가 있는점을 해소하여, 군민에게 풍부하고 깨끗한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이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수질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우리는 상수도와 관련한 군민의 불편과 고충 사항에 대해 더욱 친절하고 신속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속적인 상수도 시설 확충과 철저한 시설관리로 모든 군민이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상수도계획 수립과 수행과정에서 군민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적극 반영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군민원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인께서 방문시 용무에 대한 업무담당을 쉽게 찾을수 있도록 담당자의 사진과 담당업무를 표시한 좌석배치도를 출입문 오른쪽 벽면에 게시해 놓겠습니다.
  • 업무담당자를 쉽게 찾을수 있도록 반드시 명찰을 패용하겠으며 잘못 찾아 오신 민원인은 해당부서 담당자에게 5분이내에 직접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 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잘못걸려온 전화에 대해서는 담당부서의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민원인의 양해를 얻은후 담당부서로 즉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 또는 방문을 하셨을 때 상수도관련 담당자가 없는 경우 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처리하여 드리고, 민원인께서 담당자와 연락을 원하시는 경우 민원인이 원하는 연락처로 3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
  • 상수도 여과사등 시설물을 연차적으로 개량하여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 하도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보호구역내 순찰을 매일 2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정수장 수질검사는 일일ㆍ주간ㆍ월간으로 구분하여 실시하겠으며
    • 일일시험 : 냄새, 맛 , 색도, 탁도, 수소이온 농도, 잔류염소
    • 주간시험 : 일반세균, 대장균, 암모니아성질소 등 6개항목
    • 월간시험 : 먹는물의 수질기준 47개 전항목
  • 수질검사 결과와 정수장 관리책임자 등을 매월 반회보에 공표 하겠습니다.
  • 수돗물의 수질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기준이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소독약품(잔류염소등)은 가정수도전에서 0.2ppm이상 농도를 유지하겠습니다.
상수도 민원은 신속하고 공정하게
  • 신규 급수시설 신청은 접수하여 3일이내에 설치가능 여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공사신청전 신청인과 협의하여 수돗물 사용 희망시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가 불가능 할 경우에는 그 결과를 2일이내에 방문하여 상세한 설명과 서면으로 회신을 드리겠습니다.
  • 수돗물 단수는 단수예정 24시간 이전에 수용가에 알려 드리고, 예기치 못한 사고로 단수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야간에 실시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단수가 10시간 이상 소요될 경우 소방서 협조로 4시간 이내에 수돗물을 공급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매월 10일 이전까지 수도사용량 검침을 실시하여 정확한 사용료를 부과하겠습니다.
  • 고지서 재발급을 요구할 경우 1일이내에 수용가까지 신속하게 전달하겠습니다.
  • 누수발생이나 계량기 고장등 상수도 관련 민원 접수시 8시간내에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사용량이 지난번 검침시보다 2배 이상 검침될 경우에는 그 원인을 1일 이내에 상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의견 수렴 및 만족도 조사
  • 상수도 행정의 계획수립시 설문 조사등을 통한 의견과 군민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그 결과를 반회보, 군정소식 등을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에 대해 매년 1회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상회보, 구례소식지, 인터넷 구례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고 이를 군정에 반영하여 더 나은 서비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행정 전반에 대한 제도개선사항, 문제점 등 의견을 제출하여 주시면 5일 이내에 그 결과를 서면 또는 FAX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의견 및 제출ㆍ신고처
  • 구례군청
    • 의견제출처:구례군 마산면 섬진강대로 5363
    • 구례군 환경관리사업소 상수도담당
    • ☎ 061-780-2121~3, 팩스 061-780-2454
    • 인터넷 : http://www.gurye.go.kr
  • 읍ㆍ면사무소 건설ㆍ총무담당
    • 구례읍 : 061-780-2915
    • 마산면 : 061-780-2851
    • 산동면 : 061-780-2984
  • 의견을 주시면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잘못된 상수도 행정 서비스에 대한 시정 개선 및 보상
  • 불친절한 사례가 있을 경우에는 연락받은 즉시 내용을 확인하여 사과 드리고 해당공무원을 재교육시키겠습니다.
  • 잘못된 민원처리나, 담당공무원의 착오로 인하여 두 번이상 군ㆍ읍면 사무소를 방문 하였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최우선으로 처리하고 5,000원 상당(전화카드)의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신고후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조사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3시간이내에 통보하여 드리고 사과의 표시로 5,000원 상당(전화카드)의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시정ㆍ보상 조치

주민 여러분께서는 최상의 물공급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있고, 상수도 관련 공무원들이 보다 더 적극적이고 질좋은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바랍니다.

  • 가정내 수도시설물의 선량한 관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노후 수도꼭지 및 수도관 적체로 누수예방
    • 동절기 수도미터기 및 수도관 보온시설로 동파예방
    • 각가정의 저수조 청소는 6개월에 1회이상 실시
  • 절수의 생활화
    • 모든 수도시설물은 절수기기 사용
    • 한 방울의 물이라도 아껴쓰고 재활용 하는 절수습관의 생활화

주변에 있는 상수도 시설에서 누수 등을 발견시는 꼭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상하수도사업소
  • 담당자 박요한
  • 연락처 061-780-8115
  • 최종수정일 2019-11-29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나의메뉴 설정하기

즐겨찾는 메뉴를 체크하시면 퀵메뉴에 표시되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7개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 정보공개
  • 열린민원
  • 소통·참여
  • 행정정보
  • 구례소개
  • 평생교육
  • 분야별정보

구례 새소식

2020-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