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합메뉴

구례군청 통합메뉴란? 사용자들이 구례군청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별로
목적에 따라 정보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메뉴를 모아 놓은 서비스입니다.

구례군청

구례여행

보건의료원

통합메뉴 닫기
본문

납세자 서비스헌장

구례군의 세무담당 공무원은 군민 모두가 신속·정확·공정한 세정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납세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세정업무를 납세자의 입장에서 신속ㆍ정확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구례군청의 세무담당 공무원은 납세자의 성실한 납세가 구례군발전의 원동력임으로 모든 납세자에게 신속·정확·공정한 세정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납세자의 권익보호와 신뢰받는 세무공무원상 정립을 위하여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방세 부과에 의의가 있을 경우에는 지방세법령의 범위내에서 최대한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하는 등 투명한 지방세정이 운영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부과징수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경우 즉시 시정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 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납세자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담당 공무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 및 명찰을 패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아오는 고객에게는 즉시 자리에서 일어나 " 어서 오십시오. 저는 ○○○ 부서의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한 후 의자를 마련하여 서서 대기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중에라도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하게 될 때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던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고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의문사항을 전화로 상담해 오실 경우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 안녕하십니까. 저는 ○○○부서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늘 마칠때에는 " 감사합니다"하고 말을 한후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빨리 업무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부과ㆍ징수 서비스
  • 납세자가 납기내에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최소한 납기 개시일 5일전까지는 고지서를 납세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부정확한 부과로 인하여 납세자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과세관리로 부과 오류율을 0.05%이내로 감소시키겠습니다.
  • 현장방문 징수ㆍ독려시에는 체납내역을 제시함과 동시에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여 납기내에 자진 납부토록 권유하고 , 납기내 납부하지 못할 경우에는 가산금 추가 납부 및 체납 처분 절차 , 구제제도 등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방문징수를 할 때에는 30만원 이하의 지방세에 대하여 현금징수한 후 반드시 납부 영수증을 발급하겠습니다.
  • 지방세 납부방법의 편의를 도모코자 통장 자동이체납부 제도 등을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세무 조사 서비스
  • 세무 조사시에는 고객들이 미리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조사개시 10일전까지 조사 계획 및 납세자 권리헌장을 통지 하겠습니다.
  • 세무 조사 결과는 조사 종료후 7일 이내에 통보함으로써 고객들의 궁금증을 해소 하겠습니다.
  • 고객이 불가피한 사유가 있어 세무조사를 연기하고자 할 경우에 조사개시 3일전까지 연락을 주시면 그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연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세무조사를 받는 경우에는 변호사, 세무사, 공인회계사 또는 조세에 관하여 전문지식을 갖춘 자로 하여금 조사에 입회하거나 의견을 진술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서비스
  • 지방세 민원창구를 방문하여 고객이 자진신고를 하였을 경우에는 접수 후 납세 고지서를 20분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납세자 또는 담당공무원의 착오 및 관련법규의 잘못 해석으로 과오납금이 발생할 경우 권리자에게 지체없이 그 금액과 사유, 지급절차, 장소, 기타 필요한 사항 등을 알려드리고 , 고객이 과오납 청구를 하였을 경우에는 24시간 이내에 환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재산 압류 및 공매 진행중에 있는 고객이 체납된 지방세를 납부 하였음을 알았을 경우에는 납부사실 확인일로 부터 3일 이내에 압류 말소 등기 및 공매중지 등 행정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관외에 거주하거나 직접 찾아오지 못하는 고객을 위하여 FAX 민원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손쉽게 신고납부 및 민원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지방세 비과세ㆍ감면신청서 등 민원서류 발급을 요청 할시에는 재무과 및 관할 읍ㆍ면에서 현지 출장 및 자료 검토한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지방세와 관련하여 이의를 신청하게 되면 60일 이내에 구례군 지방세 심의 위원회에서 심사한 후 그 처리결과를 통보하겠습니다.
정보 서비스
  • 지방세 법령 및 감면조례 내용, 지방세 납부사항 등의 관련정보는 고객에 한하여 개인정보보호법에서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전화 요구시에 즉시 알려 드리고, FAX나 인터넷일 경우 3일 이내에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의 인적사항 및 재산 관련정보는 일체 공개하지 아니하며, 지방세 관련 한하여 활용하겠습니다.

고객참여과 의견 제시방법

우리군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ㆍ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ㆍ 전화 ㆍ 우편 ㆍ FAX ㆍ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이내에 그 검토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ㆍ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ㆍ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ㆍ처리 창구의 서비스별, 관련부서, 전화번호와 FAX번호를 표시합니다.

서비스별 관련부서 전화번호 FAX
지방세과세 부과팀 061-780-2295 061-780-2581
이의신청, 심사청구 " " "
세무조사 " " "
체납세징수 징수팀 061-780-2294 "
과오납반환 " " "
재산압류 및 공매처분 " " "
서비스별 접수ㆍ처리 창구
불만접수ㆍ처리창구

불만접수ㆍ처리창구의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와 FAX번호를 표시합니다.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세무비리신고센터 재무과 061-780-2295 061-780-2581
공무원 불친절신고 " " "
구례(인터넷홈페이지): http://www.gurye.go.kr
구례(인터넷홈페이지):http://www.gurye.go.kr

구례홈페이지의 창구명과 담당부서,인터넷경로를 표시합니다.

창구명 담당부서 인터넷경로
군수에게 바란다 종합민원과 초기화면->열린군수실->군민과의소통->군수에게바란다
공무원부조리신고 기획예산실 초기화면->열린민원->민원신청/조회->민원신청->공직자비리신고

시정ㆍ보상 조치

  • 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부당하게 세금을 납부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부당하게 납부한 세금은 부과취소 후 2일 이내에 과오납을 환부 조치함과 아울러 납부일로 부터 환부 결정일까지 납부세액의 10,000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을 1일 이자로 계산하여 지급하겠습니다.
  • 지방세법령에 의한 정당한 처분을 받지 못하였을 경우
    • 지방세 이의 신청 및 심사 청구를 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1회 이상 발송하고 조속히 규명하여 즉시 부과취소 및 감액조치를 하겠으며. 심의비용 등 일체의 비용은 무료로 하겠습니다.
  • 지방세 이의 신청 및 심사청수를 하였을 경우
    • 지방세 이의 신청및 심사청구 등의 공정한 심사를 위하여 고객에게 심의과정을 공개하고, 진술기회를 1회이상 부여하겠습니다.
  • 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두번 이상 방문 할시에는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금품(공중전화카드 등)을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관련공무원으로 하여금 정중하게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 친절교육을 시키겠으며, 3회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민원인을 직접 찾아가 상담에 응하도록 조치함은 물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금품(공중전화카드 등)을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세정운영 개선을 위한 의견을 제시할 경우
    • 고객들이 제시한 의견은 지방세정 운영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추진하겠으며 의견을 보내주신 고객에게는 1개월이내에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드리겠습니다.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재무과
  • 담당자 최봉민
  • 연락처 061-780-2276
  • 최종수정일 2020-01-1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나의메뉴 설정하기

즐겨찾는 메뉴를 체크하시면 퀵메뉴에 표시되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7개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 정보공개
  • 열린민원
  • 소통·참여
  • 행정정보
  • 구례소개
  • 평생교육
  • 분야별정보

구례 새소식

2020-09-17